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2025년 여주시 중고령장애인 조사연구 발표’ 성료(세종신문) > 보도자료


센터자료

보도자료

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2025년 여주시 중고령장애인 조사연구 발표’ 성료(세종신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홍선영
댓글 0건 조회 11회 작성일 25-11-26 09:17

본문

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선옥)는 지난 21일 지역사회 각계 전문가와 유관 기관 관계자, 시민 등 102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여주시 중고령장애인 조사연구 발표'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여주시 중고령장애인의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의 존엄한 삶과 지속 가능한 돌봄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제언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제 발표에서는 여주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김성희 교수가 나서 '여주시 중고령 장애인 조사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중고령장애인들이 겪는 경제적 어려움, 돌봄 공백, 사회적 고립 등 다양한 현실적 문제들을 데이터에 기반하여 면밀히 조명했다.

2025년 9월 통계청에 따르면 여주시 50세 이상의 중고령장애인은 전체 장애인 7,490명 중 6,020명으로 80.4%에 달하며, 장애인의 노령화도 급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통계에 비추어 볼 때, 이번 중고령장애인 조사연구는 여주시에 당면한 문제를 논의하기에 매우 시의적절하였다. 특히, 노인, 장애인 등 지역사회에 계속 거주하기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의료ㆍ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돌봄통합지원법) 시행(2026년 3월 예정)을 앞둔 시점에서 이번 연구는 해당 법안의 효과적인 적용과 지역 맞춤형 통합 돌봄체계 구축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어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의 이정주 센터장이 좌장이 진행한 종합 토론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열띤 논의를 펼쳤다.

여주시장애인복지관 이준수 관장은 '여주시 중고령 장애인 실태조사에 대한 장애인복지관의 역할과 지역사회 장애인 돌봄체계에 대한 제언'을 통해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돌봄 모델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여주시노인복지관 박은하 관장은 '장애 친화적 여주시노인복지관, 중고령 장애인을 위한 포용적 통합돌봄의 길'이라는 주제로 노인 복지 시설이 중고령장애인에게도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버팀목야학 황석우 前교장은 '중고령 장애인과 가족돌봄 부담 경감 및 궁극적 목표'를 역설하며 가족 돌봄자의 심리적, 경제적 지원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을 겸직하고 있는 한국장애인부모회 여주시 이선옥 지부장은 '중고령 발달장애인의 현실: 조기노화와 부모 부재라는 숙제'를 통해 발달장애인 가족이 직면한 현실적인 고충과 제도적 지원의 시급함을 호소했다.

여주시 평생학습센터 남정호 팀장은 '여주시 중고령 장애인의 존엄한 삶을 위한 평생학습'을 주제로 평생 교육을 통한 자립 역량 강화와 사회 참여의 기회 확대를 제안했다.

여주시의회 진선화 의원은 '여주시 중고령 장애인 지원 정책, 나아가야 할 길'이라는 제목으로 실제적인 정책 개선 방향과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제언하며, 여주시 중고령장애인의 문제에 깊이 공감했다.

이날 행사에는 여주시의회 박시선 부의장, 정병관 의원, 진선화 의원, 이상숙 의원을 비롯해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 김금남 센터장,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배애련,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 권재윤 협회장, 여주시사회복지협의회 박문신 협의회장 등 여러 내빈이 참석하여, 중고령장애인의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눴다.

이날 좌장을 맡은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이정주 센터장은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을 앞두고 여러 곳의 세미나와 토론회에 참여했지만, 지역의 문제를 지역의 기관들이 함께 고민하는 자리는 이번이 처음이었다면서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토론의 장이었다고 평했다.

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이선옥 센터장은 "중고령장애인과 그 가족을 보면 마음이 아팠다. 그들의 문제가 나의 문제로 다가왔다. 이번 조사연구가 중고령장애인과 가족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정책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작은 씨앗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중고령장애인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 제안과 지원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장애인 가족을 위한 교육, 상담, 휴식 지원, 인식 개선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문의 사항은 031-885-7742로 하면 된다.


출처: 세종신문(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2025년 여주시 중고령장애인 조사연구 발표’ 성료:세종신문)

≪세종신문≫ 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2025년 여주시 중고령장애인 조사연구 발표’ 성료
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이선옥)는지난21일지역사회각계전문가와유관기관관계자,시민등102명이참석한가운데'2025년여주시중고령장애인조사연

www.sejongnewspaper.com

#여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여주시 #여주대학교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여주시노인복지관 #여주시장애인복지관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한국장애인부모회 #중고령장애인 #장애인 #발달장애인 #노인 #돌봄 #평생학습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